[어린 아빠들의 육아 연구소] 아이와 함께 하는 초등학교 입학 준비
[어린 아빠들의 육아 연구소] 아이와 함께 하는 초등학교 입학 준비
  • 이보라
  • 승인 2020.04.02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뉴스 = 이보라] 유치원을 졸업하고 이제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아이. 부모와 아이 모두 기대 반 걱정 반으로 입학을 기다린다. 무엇보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수 있을지가 가장 큰 고민일텐데 유치원과 다른 초등학교에서 아이가 잘 적응하려면 무슨 준비가 필요할지 알아보자.

 

◇ 기본 예절 배우기

부모님에게 반말을 하던 아이가 학교에 가서도 선생님에게 반말을 하는 경우가 많다. 말버릇과 더불어 어른에게 인사하는 법과 친구에게 인사하는 방법이 다름을 알려주고 아이와 함께 연습해주자.

 

◇ 제자리에 오래 앉아있기

수업 시간 동안 자리에 앉아있는 연습이 중요하다. 학교에서는 아이가 수업을 방해하거나, 수업 중 일어서서 돌아다니면 다른 친구들에게 방해가 될 수 있다. “학습지 한 장 풀면 좋아하는 거 잠깐 해도 돼”라는 식으로 과제를 달성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게 좋다. 단, 아이가 책상에 앉았을 때 어려운 것만 계속 시키면 제자리에 오래 앉아있기 쉽지 않다.

 

◇ 스스로 해보기(자조 기술)

자조 기술이란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기술(밥 먹기, 화장실 가기, 옷 입고 벗기 등)이다. 학교에 가면 급식실에 가서 줄을 서고, 식판을 들고 배식을 받은 뒤, 자리에 앉아 밥을 먹어야 한다. 물론 화장실에 가면 스스로 용변처리도 해야 한다.

 

◇ 이외에도

일어나는 시간에 맞춰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 기르기, 학교 다니는 길을 익히면서 통학로에 있는 횡단보도, 신호등, 교통규칙 알려주기, 아이에게 학교에 적응할 수 있다는 격려와 용기를 북돋우며 입학의 기대감을 꼭 심어주기 등이 중요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