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뉴스 아빠엄마 힘내세요] 스트레스 해소 음식
[어린이뉴스 아빠엄마 힘내세요] 스트레스 해소 음식
  • 오세준
  • 승인 2020.02.21 1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뉴스 = 오세준 기자] 현대인들에게 가장 큰 적은 바로 '스트레스'가 아닐까. 학업, 육아, 직장 등으로 누구나 한 번쯤 스트레스를 받은 경험이 있을 것이다. 화가 나고, 짜증이 치솟을 때, 또 스트레스를 받을 때, 이런 경우 스트레스 해소 음식으로 기분을 전환해 보는 건 어떨까. 컨디션 회복은 물론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스트레스 해소 음식. 이번 글을 통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사진 ⓒ 픽사베이
사진 ⓒ 픽사베이

◇ 스트레스가 건강에 끼치는 영향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은 심신을 약하게 만들고 힘든 상황에 직면했을 때, 스트레스를 받을 때 발생하는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가 보통 사람에 비해 크게 오른다. 이러한 생리적 반응은 시간이 흐르면서 고혈압이나 심혈관 질환 등을 일으켜 건강에 악영향을 끼친다.

약 2만 9000명을 대상으로 한 스트레스 연구에 따르면, 이들을 8년간 추적 관찰한 결과,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사망률이 43% 높았다고 밝혔다. 특히, 스트레스를 덜 받은 사람은 기침, 피로, 인후통 등의 증상도 덜 겪었으며, 천식, 감기, 위궤양, 고혈압, 당뇨와 심장 발작과 같은 크고 작은 질병에 걸릴 확률이 낮았다.

전문가들은 스트레스를 받기 전에 미리 대책을 세워 스트레스가 신체에 미치는 악영향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이 효과적이라 말한다. 더 나아가 이런 태도가 습관이 되어 있는 사람은 면역 체계가 더 강하고 사소한 질병도 쉽게 물리칠 수 있다고 밝혔다.

 

◇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음식

가정이나 직장, 학교에서 스트레스를 받을 때, 스트레스 해소 음식으로 하루의 스트레스를 날려보자.

ⓐ 오렌지

비타민C가 풍부한 대표적인 비타민 과일 '오렌지', 비타민C는 스트레스를 받을 때 나오는 호르몬(코르티솔)을 완화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 스트레스로 인한 상승한 혈압을 가라앉히는 데도 도움이 된다. 그리고 스트레스 해소에는 집중력을 높여주는 방법도 좋다. 오렌지는 비타민과 함께 엽산이 풍부한데, 이 엽산이 집중력 향상에 좋은 역할을 한다.

 

ⓑ 다크 초콜릿

대표적인 스트레스 해소 음식인 '초콜릿'은 스트레스 완화에 좋은 성분들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초콜릿의 테오브로민 성분은 혈액순환을 자극하고 기분을 좋게 만들어준다. 그리고 초콜릿의 당 성분은 뇌신경 세포에 빠르게 에너지를 공급해주기 때문에 스트레스로 머리가 복잡할 때 섭취하면 좋다. 특히, 당 성분은 우리 몸의 세로토닌 수치를 높여주는데, 세로토닌 수치가 높으면 행복감을 느끼기 쉬워 스트레스를 받을 때 먹어주면 기분 전환에 좋다. 단, 초콜릿을 고를 때에는 카카오 함량이 높은 초콜릿으로 고르자.

 

ⓒ 당근

당근은 항암효과와 성인병 예방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하다. 당근에 함유된 칼륨 성분은 근육 섬유의 수축을 돕고 흥분한 신경을 완화시켜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감 해소에 도움이 된다. 또 당근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면역력 향상에 좋고, 위 보호 기능이 있다. 스트레스로 인해 소화장애에 자주 걸린다면 당근을 자주 먹는 것을 추천한다.

오세준
오세준

아이를 키우는 부모에게 유익한 정보를 줄 수 있는 정직한 글을 쓸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