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뉴스 육아백서] 쌍둥이 모유수유
[어린이뉴스 육아백서] 쌍둥이 모유수유
  • 오세준
  • 승인 2020.02.15 2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뉴스 = 오세준 기자] 신생아의 건강을 위해 모유수유를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쌍둥이나 다둥이 엄마들의 경우, 모유수유를 할 수 있을지 걱정부터 앞선다. 혹시나 모유량이 부족해서 두 아이 모두 배부르게 먹이지 못할지 고민이 든다. 쌍둥이도 모유수유가 가능할까. 이번 글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자.

 

◇ 쌍둥이도 모유수유 가능할까

육아 전문가는 이에 대한 질문에 우선 '가능하다'라고 답한다. 많은 쌍둥이 또 다둥이 엄마들은 모유수유에 대한 걱정으로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모유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오히려 아기가 원할 때마다 수유를 하는 것이 좋다. 아이를 동시에 모유수유하게 되면 양쪽 젖이 동시에 자극이 돼 모유량이 늘어난다. 하루에 3L 이상의 무유가 나온다는 보고가 있을 만큼 쌍둥이도 모유수유가 충분히 가능하다.

 

◇ 어떻게 하면 좋을까

모유는 생후 3~4일 정도부터 양이 늘어나게 되는데, 쌍둥이 모유수유는 두 아이를 동시에 같이 먹이거나, 한 아이를 먹이고 바로 이어서 다른 아이를 먹이는 방법, 한 명씩 따로 먹이는 방법이 있다. 다만, 한 명씩 따로 먹이는 방법은 엄마가 좀처럼 쉴 시간을 만들기 어렵다. 그래서 30~45일 정도 모유수유가 제대로 자리 잡을 때까지 엄마의 수고가 필요하고, 그 이후로는 아기의 수유텀이 늘어나 모유수유가 보다 수월해진다.

특히, 쌍둥이 모유수유를 성공시키려면 엄마의 충분한 영양 섭취가 필요하다. 두 아이 또는 다둥이들을 먹이는 만큼 식사를 성인의 하루 권장량보다 1000Kcal 정도 더 보충하는 것이 좋고, 갈증이 날 때마다 수분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모유수유에 좋은 등푸른 생선과 양상추, 굴 등을 잘 섭취하면 더 효과적이다. 더불어 쌍둥이 모유수유를 하고 있는 엄마라면 아기들의 몸무게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오세준
오세준

아이를 키우는 부모에게 유익한 정보를 줄 수 있는 정직한 글을 쓸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