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뉴스 육아백서] 우는 아이 달래는 방법
[어린이뉴스 육아백서] 우는 아이 달래는 방법
  • 오세준
  • 승인 2020.02.11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뉴스 = 오세준 기자] 아이가 울면 아니는 물론, 부모 역시 스트레스를 받는다. 아무리 안아주거나 우유를 주고 달래봐도 아이가 울음을 그치지 않으면 부모는 당황하고 지칠 수밖에 없다. 이번 글을 통해서 '우는 아이 달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우는 아이 달래는 효과적인 방법

아이의 울음은 때때로 아이가 갖고 있는 심각한 문제를 알려주는 수단이다. 만약 아이의 울음이 평소와 다르고 열, 구토, 설사 같은 증상이 동반한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야 한다. 아이가 크게 소리를 높여 운다거나 비명을 지르는 것이 지속된다면 이 역시 몸속 이상 증상에 대한 신호일 가능성이 있다는 것도 기억하자.

 

ⓐ 아이가 울면 즉시 응답하자

아이가 울 때는 절대로 방치하면 안 된다. 우는 아이를 방치하면 아이는 자신이 버림을 받았다고 생각하며, 안전하지 않다고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이런 상황이 악화되면 아이를 달래기 더 어려워질 수 있다. 아이의 두뇌를 정상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보다 다정한 보살핌이라는 사실 잊지 말자.

 

ⓑ 노래를 불러주거나, 마사지를 해주자

아이들은 부드럽고 리듬감 있는 움직임을 좋아한다. 조용한 음성으로 노래를 불러주거나 마사지를 해주면 아이가 울다가도 진정될 수 있다. 이때 아이를 속싸개로 포근하게 싸매고 마음을 달래주면 더욱더 효과적이다. 아이를 꽁꽁 싸매면 답답해할 거라 생각할 수 있지만, 오히려 꽁꽁 싸맬수록 엄마 뱃속에서 느꼈던 편안함을 느끼게 된다.

 

ⓒ 야외로 나가자

아이가 울음을 그치지 않는다면 아이를 유모차를 태우거나 안고 밖으로 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 같은 방법은 아이와 함께 부모 역시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 백색소음을 들려주자

흔히 '화이트 사운드'라고 하는 백색소음은 뱃속에서 아기들이 열 달 동안 듣고 지낸 소리이다. 어린 아기의 경우, 아기가 울 때 아이 울음소리보다 크게 귀에 대고 '쉬~'라고 5번 정도 백색 소음을 들려주거나, 청소기를 돌리는 등 백색소음을 들려주면 아이의 울음을 멈추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아이를 대하는 부모의 태도

가끔은 아무리 노력을 해도 아이가 울음을 멈추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때는 부모와 아이 모두를 위해 부모들이 스스로의 마음을 진정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아이가 불안해한다면 아이들은 부모의 걱정을 감지해 더 심하게 울 수 있다.

만약 아이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거나 탈진되면 아기를 능숙하게 볼 수 있는 사람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 후, 영화를 보거나 맛있는 식사를 하는 등 휴식시간을 가진다면 새로운 활력을 얻을 수 있게 되고, 아이를 잘 돌볼 수 있는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을 것이다.

오세준
오세준

아이를 키우는 부모에게 유익한 정보를 줄 수 있는 정직한 글을 쓸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