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뉴스 육아백서]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 올바른 손 씻기
[어린이뉴스 육아백서]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 올바른 손 씻기
  • 오세준
  • 승인 2020.02.07 1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뉴스 = 오세준 기자] 코로나 바이러스(우한 폐렴)로 전 세계가 긴장하고 있다. 가족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손을 깨끗이 관리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감염병 예방에 효과적인 손 씻기 방법을 소개한다.

 

◇ '손 씻기'의 중요성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은 세균으로 인한 질병에 더 쉽게 노출된다. 대다수의 감염성 질환은 공기나 코와 입보다 손을 통해 전파되는 경우가 훨씬 많다. 손에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다양한 세균이 존재한다. 특히, 아이들은 손을 수시로 입에 넣거나 얼굴을 만지기 때문에 감염성 질병에 노출될 위험이 더 크다. 손에 묻은 세균은 시간이 지날수록 기하급수적으로 빠르게 증가하지만 깨끗이 씻으면 단시간에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는 가장 경제적이며 효과적인 감염예방법으로 '손 씻기'를 꼽았다. 비누로 30초 동안 손을 깨끗이 씻을 경우, 콜레라, 장티푸스, A형간염, 세균성이질,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 등 수인성 감염병의 약 50~70%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면역력이 약한 신생아를 돌보는 사람이 손 씻기만 올바르게 하면 신생아 사망률의 44%를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부모라면 가장 중요하게 신경써야 하는 것은 '야외활동' 중이라도 아이가 수시로 손을 씻을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휴대용 물티슈나 소독제로 손을 깨끗하게 관리하는 습관을 아이가 지닐 수 있도록 하자. 또 집에 돌아오면 즉시 손을 씻어 아이의 청결을 유지하자.

 

◇ 올바른 손 씻기 6단계

① 손바닥끼리 마주 대로 부드럽게 비빈다.

② 한쪽 손등에 반대편 손을 올리고 비빈다. 손을 바꿔 한 번 더 한다.

③ 양 손바닥을 마주 댄 채 깍지를 끼고 위아래로 문지른다.

④ 손가락을 마주 잡고 위아래로 닦는다.

⑤ 한쪽 엄지를 반대편 손으로 감싸 쥐고 돌린다. 손을 바꿔 한 번 더 한다.

⑥ 한쪽 손바닥에 반대편 손가락을 대고 손톱 밑을 비빈다. 손을 바꿔 한 번더 한다.

 

※ 질병관리본부 손 씻기 포스터 참조.

 

사진 ⓒ 질병관리본부
사진 ⓒ 질병관리본부

 

오세준
오세준

아이를 키우는 부모에게 유익한 정보를 줄 수 있는 정직한 글을 쓸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