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뉴스 아빠엄마 힘내세요] 관절염에 효과적인 운동법
[어린이뉴스 아빠엄마 힘내세요] 관절염에 효과적인 운동법
  • 오세준
  • 승인 2020.02.04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뉴스 = 오세준 기자] 흔히 퇴행성 관절염 등의 관절염 환자들은 운동이 관절에 무리를 주는 것이 아닐까 걱정한다. 아프다고 관절을 방치하게 되면 오히려 관절의 기능이 떨어지고, 근력과 뼈가 약해지 쉽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운동을 통해 치료하도록 권한다. 이번 글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자.

 

◇ 관절염에 좋은 운동

ⓐ 걷기

걷기 운동은 퇴행성 관절염 운동요법으로 가장 좋은 운동이다. 관절에 가는 부담이 적고, 비교적 안전한 운동이기 때문이다. 걷기는 허벅지 앞쪽 근육인 대퇴사두근을 강화시켜주는데 큰 도움이 된다. 대퇴사두근은 걸을 때마다 충격을 흡수하여 무릎 뼈의 위치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이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면 무릎 관절 건강에 좋다. 또 걷기는 근육을 유연하게 만들어주고, 체중 조절에도 효과적인 관절염 치료 운동법이다.

걷기 운동은 1주일에 3일 이상, 하루에 30분 정도의 운동강도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바닥이 딱딱하지 않고 평탄한 잔디밭이나 보도블록 같은 길이 좋다. 단 개인 역량에 맞춰 운동강도를 조절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몇 분이상 걷기 힘들다면 관절에 충격이 덜한 수용 동의 운동으로 바꾸는 것이 좋다.

 

ⓑ 자전거 타기

자전거는 근육과 관절을 튼튼하게 해주는 대표적인 운동이다. 유산소 운동인 동시에 근력 운동이 가능한 운동요법이다. 특히, 자전거는 앉아서 타기 때문에 무플 관절 등에 부담이 적고, 다리를 움직이면서 타므로 대퇴부 근력을 강화시키고, 무릎 관절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자전거 역시 걷기와 마찬가지로 울퉁불퉁한 길이나 경사에서는 타지 않는 것이 좋다. 그래서 관절염 환자에게는 실외보다 고정식 실내 자전거를 권한다. 허리를 과도하게 숙이거나 꼿꼿이 세우고 타면 오히려 통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 수영

수영, 수중댄스, 아쿠아로빅 등의 수중 운동은 관절염 치료에 아주 좋은 운동이다. 물 속에서는 부력으로 인해 무릎과 관절에 가해지는 충격이 적기 때문이다. 체중부하로 인한 관절통증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더욱더 효과를 보실 수 있다. 단 무릎을 과도하게 구부렸다가 펴야 하는 평영은 관절염 치료에 악영향을 줄 수 있음으로 주의해야 한다. 배영과 자유형이 퇴행성 관절염 운동요법으로 좋다.

오세준
오세준

아이를 키우는 부모에게 유익한 정보를 줄 수 있는 정직한 글을 쓸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