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뉴스 육아백서] 나눔 육아, 인성 교육의 시작
[어린이뉴스 육아백서] 나눔 육아, 인성 교육의 시작
  • 오세준
  • 승인 2019.08.30 1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뉴스 = 오세준 기자] 10월 17일은 세계 빈곤퇴치의 날이다. 빈곤 및 기아를 근절하고 인권을 신장시키며, 국제적 관심을 촉구하기 위해 만들었다. 다른 사람과 공존하는 삶을 살아가려면 나눔과 배려는 꼭 배워야 하는 덕목이다. 개인주의가 만연한 요즘, 아이에게 바른 성품과 함께하는 자세를 꼭 알려주자. 이번 글은 '나눔 육아' 실천법에 대해 소개한다.

 

나눔 육아란?

'나눔 육아'는 말 그대로 나누고 배려하는 아이로 키우는 방법을 말한다. 흔히 나눔이라고 하면 내 것을 내주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나눔에는 함께 공유하거나 주고받는 것도 포함된다. 나눔은 일방적인 것이라기보다는 서로의 소통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나눔의 대상 역시 다양하다. 돈이나 물건 등 물질적인 것뿐만 아니라 재능, 시간, 가치, 마음까지 눈에 보이지 않는 많은 것들을 나눌 수 있다. 누가, 어디서, 어떻게 나눠야 하는지 등 세세하게 공부하기보다는 일상생활처럼 자연스럽고 쉬운 것이 나눔이라고 인식해야 부담스럽거나 어렵지 않다.

 

가정에서 지키는 나눔 육아 수칙

① 아이의 자존감을 키우자

나눔 육아의 기본은 아이와 부모 모두가 자신의 소중함을 느끼고 자존감을 키우는 것이다. 자기 스스로를 사랑할 줄 알아야 다른 사람과 무엇을 나누고 싶은 마음도 생긴다. 아이의 존재감을 북돋아주고 사랑을 자주 표현해 자존감을 키워주자.

 

② 아이와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하자

아이와의 대화뿐 아니라 스킨십이나 놀이, 편지 등으로 다양하게 소통한다. 나눔은 다른 사람과 마음을 주고받는 일이므로 가족과의 소통 경험 역시 나눔을 위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③ 가족끼리 도움을 주고받자

사소한 것부터 나눔을 직접 실천해보자. 부모와 함께 빨래 개기, 동생에게 그림책 읽어주기, 동생과 함께 장난감 정리하기 등 가족을 돕는 일을 하는 것이다. 부모가 먼저 보여주면 아이도 그대로 따라 하며 자연스레 배려하는 태도를 키울 수 있다.

 

나눔을 쉽게 실천하는 방법

① 기부 단체 기부

단체를 정해 일정 수준의 금액을 후원하고, 후원 아동의 사진이나 편지를 주고받는 등 활동을 하는 것이다. 빈곤 지역의 아이와 소통을 경험하면 아이는 나눔을 더욱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② 재능 기부

자신이 가진 재능을 다른 사람을 위해 사용하는 기부 방법이다. 구두를 닦거나 그림 그리기부터 지식이나 목소리 기부까지 다양한 재능 기부가 가능하다. 집에서 가족을 위해 엄마와 아빠, 아이 각자가 가진 소소한 재능을 발휘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③ 착한 물건 구입&판매

수익금을 기부하거나 공정 무역을 통해 물건을 제공하는 곳에서 물건을 구입하는 것도 좋은 나눔의 예다. 필요한 물건을 구입하면서 나눔까지 실천할 수 있어서 효과적이다. 쇼핑을 하면서 아이에게 착한 소비의 개념을 알려줄 수 있다.

오세준
오세준

아이를 키우는 부모에게 유익한 정보를 줄 수 있는 정직한 글을 쓸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