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뉴스 육아리뷰] 우리 아이를 위한 학년별 '역사 공부법'
[어린이뉴스 육아리뷰] 우리 아이를 위한 학년별 '역사 공부법'
  • 오세준
  • 승인 2019.08.17 2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뉴스=오세준 기자] 이제 '한국사'는 대학수학능력시험 필수 과목이다. 이에 따라 많은 학부모가 '한국사 학습'에 관심을 가지게 됐다. 본격적인 역사 교육은 초등 5학년부터 시작하지만, 요즘은 학습 연령이 더 낮아지는 추세다. 이번 글은 학년별 한국사를 효과적으로 학습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 초등학교 입학 전, 역사 공부법

① '생활사'로 자연스럽게 접하자.

초등 저학년은 과거와 현재를 잘 구별하지 못한다. 허구와 현실을 구별하는 능력도 부족하므로 의도적인 역사 공부보다는 자연스럽게 역사를 접할 기회를 만들어주는 것이 좋다. 옛 물건을 직접 살피고 만져볼 수 있는 생활사 박물관을 방문해보자. 키질하기, 삿갓 써보기 등 체험을 통해 옛 생활을 이해하고, 역사에 관심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② '유물'을 직접 보고 배우자.

유물은 처음 역사 공부를 하는 아이들에게 아주 좋은 공부 재료다. 이 시기 아이들은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물에서 옛것을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좋다. 옛 의복이나 예술품 유물을 직접 눈으로 보면서 설명을 들으면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을 더 깊이 있고 생생하게 이해할 수 있다.

 

③ '역사 동화책'을 읽자.

책을 고를 때는 역사를 시대별로 다룬 통사 책보다는 스토리텔링 형식의 동화책을 고르는 것이 좋다. 시중에 한국사 동화책이 많이 나와 있으니 책의 난이도를 아이 수준에 맞춰 고르면 된다. 아이가 혼자 역사책을 읽기 어려워하면 엄마가 대신 읽어줘도 좋다. 엄마가 설명을 곁들여 읽어주면 이해가 쉽고, 더 오래 기억할 수 있다.

 

◇ 초등학교 저학년 역사 공부법

① 다양한 역사 독서와 글쓰기.

한 주제를 다양한 방식으로 다룬 책과 자료를 접하자. 신라 시대를 배울 때는 김유신의 활약에 대한 글과 신라 시대 유물의 정보를 다룬 책자를 함께 보며 다각적으로 시대를 이해할 수 있다. 다양한 자료를 접하며 알게 된 지식을 역사 일기 쓰기,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등 '갈래별 글쓰기'로 표현해 보면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데 효과적이다.

 

② 드라마와 영화를 활용하자.

아이들은 신변의 사실과 현상에 관심이 커지면서 영웅적, 무용적  이야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역사적 인물을 다룬 드라마나 영화를 활용하면 좋다. 사극은 시대적 배경과 인물의 특성을 이미지화하는데 도움 되고, 그 당시 복식이나 문화, 건축물 등을 한눈에 볼 수 있어 기억에 오래 남는다.

 

③ 유적지를 탐방하자.

본격적으로 한국사를 학습하기 전에 방학을 이용해 미리 한국사 유적지 탐방을 떠나보자. 유적지 탐방은 역사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좋은 방법이다. 삼국통일에 대해 알고 싶다면 경주 유적지를 탐방하고, 조선의 문화에 대해 알아보려면 조선 5대 궁인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경희궁, 경운궁을 가보자. 이런 방법은 아이들이 역사적 지식을 넘어 지식을 얻는 방법과 지식을 얻을 때의 마음가짐, 질서 의식 등을 함께 배울 수 있다.

 

◇ 초등학교 고학년 역사 공부법

① 통사학습과 연대표 노트 만들기

초등 고학년에는 '시대 의식'이 형성된다. 역사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역사의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기 시작하는 것이다. 그런데 학습량이 방대하므로 고대사부터 근현대사까지 공부하고 나면 앞부분은 잊어버리기 쉽다. 이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연대표 노트'다. 시대별 연대표를 순서대로 정리하면 시험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② 논술과 토론을 통해 생각을 나누자.

초등 고학년은 역사적 사실 사이의 연관성이나 인과 관계를 파악하며 이해할 수 있다. 전체적인 역사 흐름을 파악했다면 중요한 키워드를 중심으로 내용을 정리해주자. 이를 바탕으로 토론하고, 논술하면서 사고력과 함께 역사에 대한 통찰력을 키울 수 있다.

 

Tip.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도전!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국사편찬위원회 주관으로 한국사 전반에 걸쳐 역사적 사고력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초급, 중급, 고급 3단계로 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며, 합격 점수에 따라 총 6개 급수로 평가한다. 시험 문항은 역사 지식의 이해, 연대기의 파악,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 역사 자료의 분석과 해석, 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 결론의 도출 및 평가 6가지 영역에서 출제된다.

초등 고학년의 경우, 통사 학습이 가능하고, 인물과 시대를 관련 지어 파악하면서 체계적인 역사 학습이 가능하다. 그 때문에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초급 시험은 역사 학습에 좋은 동기부여가 될 수 있다. 또 선사시대부터 대한민국 정부 수립까지 시험 출제범위가 초등학교 때 배우는 한국사 정규 교육과정과 일치하기 때문에 교과 학습에도 도움이 된다.

오세준
오세준

아이를 키우는 부모에게 유익한 정보를 줄 수 있는 정직한 글을 쓸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