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뉴스 육아리뷰] '장난감' 정리정돈의 중요성과 교육 방법
[어린이뉴스 육아리뷰] '장난감' 정리정돈의 중요성과 교육 방법
  • 오세준
  • 승인 2019.07.10 2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뉴스=오세준 기자] 아이의 장난감으로 잔뜩 어질러진 아이의 방을 볼 때면 한숨이 절로 나온다. 정리정돈의 첫 번째는 아이가 가지고 논 장난감을 잘 정리하는 것이다. 이번 글을 통해 정리정돈의 중요성과 교육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정리정돈 습관이 중요한 이유

정리정돈 습관은 어릴 때부터 잘 들여놓으면 많은 교육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정리하는 과정에서 아이는 같은 종류나 모양으로 물건을 분류하고, 사물의 이름이나 모양이 표시된 장소에 정리하는 행동을 하면서 수학적인 개념을 깨우친다. 또 꾸준한 정리정돈은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여주는 것은 물론 자립심과 책임감도 길러줄 수 있다. 처음에는 아이가 스스로 정리하는 것을 어려워하거나 귀찮아할 테지만, 이를 부모가 대신해주면 안된다. 아이 스스로 무언가를 해낸다는 것에서 아이는 독립심과 성취감을 알아가게 된다. 그러니 부모님들은 다소 느리더라도 인내심을 가지고 아이가 정리정돈을 잘 해내는 것을 기다리고, 지켜봐 줘야 한다.

 

◇ 우리 아이를 위한 정리정돈 교육 방법

① 불편함을 경험하게 하자

자주 정리를 해도 끊임없이 집 안을 어지럽히는 아이들이 있다. 이런 경우 아이가 원하는 장난감을 쉽게 찾을 수 없게 되는데 이때 부모가 아이가 찾는 물건이나 장난감을 찾아주면 안 된다. 그래야 아이도 정리를 하지 않은 데서 오는 불편함을 몸소 느끼기 때문이다. 아이가 원하는 장난감이 발견되지 않는다면, 아이와 함께 이와 같은 상황이 얼마나 불편한 것인지, 왜 정리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차근차근 이야기해보고, 주변 물건들을 정리하면서 아이가 원하는 장난감을 찾도록 해줘야 한다.

 

② '놀이'를 통해 배우자

장난감 정리는 아이 스스로 해내야 하지만, 처음 습관을 들이기 전에는 무작정 혼자 하기보다는 부모와 함께 '놀이'를 순화해서 진행하는 것이 좋다. 이를테면 수납장에 장난감, 공, 블록 스티커를 붙여놓고 그림과 비슷한 것들끼리 모아 수납장에 넣거나 수납장 서랍 색깔과 같은 색을 가진 장난감을 모으는 등의 활동을 해보는 것이다. 이렇게 정리정돈을 하다 보면 분류와 짝짓기 등 기초학습의 효과도 있고, 정리정돈도 알려줄 수 있다.

 

③  아이 전용 수납장을 만들어주자

아이 전용 수납장이란 말 그대로 아이가 스스로 장난감을 정리할 수 있는 수납장을 의미한다. 아이의 장난감을 넣을 수납장이 없으면 아이는 장난감을 어디에 치우고 넣어야 할지 잘 몰라 교육이 어려울 수 있다. 그 때문에 정리정돈 습관을 들이기 전에 아이의 키에 맞는 전용 수납장을 만들어주면 더 쉽고 재미있게 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

 

④ 평소 집 안을 잘 정리하자

아이들은 주변 환경이 정돈되어 있을 때 무언가에 더 집중할 수 있다. 장난감 또한 마찬가지다. 집 안의 모든 물건이 깨끗하고 질서정연하게 정리된 상태에서 바닥에 널린 장난감 몇 개를 주워들고 제자리에 가져다 두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온갖 물건이 널려 있고 수납공간 또한 엉만인 상태에서 아이에게 물건을 제자리로 가져다 두라고 말하면 아이는 오히려 더 혼란스러울 수 있다. 따라서 아이 스스로 장난감 정리를 잘하도록 교육을 진행하려면 쾌적하고 정돈된 환경을 만들어두어야 한다.

오세준
오세준

아이를 키우는 부모에게 유익한 정보를 줄 수 있는 정직한 글을 쓸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