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뉴스 육아백서] 이기적인 우리 아이의 행동! 어떻게 하면 좋을까
[어린이뉴스 육아백서] 이기적인 우리 아이의 행동! 어떻게 하면 좋을까
  • 오세준
  • 승인 2019.06.24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뉴스=오세준 기자] 부모님 눈에는 아무리 예쁘고 소중한 아이지만, 아이가 자기밖에 모르고 너무 이기적인 행동을 보이는 경우에는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이번 글을 통해 아이의 이기적인 행동을 교정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우리 아이가 이기적인 행동을 보이는 이유

아이들이 어느 정도 이기적인 성향을 보이는 것은 발달과정에서 자의식이 생겨나면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특성 중 하나다. 선천적으로 승리욕이 강하거나 혹은 타인과의 공감 능력이 약한 경우에는 이기적인 성향이 더욱 두드러질 수 있다. 하지만 부모의 양육 태도에 따라 자기중심적인 성향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부모가 아이의 모든 요구를 들어주거나, 지나치게 아이의 욕구를 만족시켜주지 못할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전자의 경우에는 자기밖에 모르고 타인을 배려하지 못하는 성경을 형상할 수 있다. 자신이 모든 것의 중심이 되고 모두가 자신의 생각과 요구를 들어줄 것이라 믿게 되기 때문이다. 이런 아이들은 타인을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대상으로 바라보고 행동한다. 반대로 욕구가 충족되지 못한 경험에 익숙한 아이들은 자기감정을 이해받고 배려받아 본 경험이 거의 없어 타인의 느낌과 감정에 둔감하고, 배려할 필요를 느끼지 못한다. 이런 이유 때문에 부모 스스로 자신은 평소 아이를 어떻게 대해 왔는지 한 번 돌이켜 볼 필요가 있다.

 

◇ 행동 교정 노하우

① 상황을 고려해 아이를 대하자

모든 행동에는 동기가 있든, 아이가 이기적인 행동을 하는 데에도 동기가 있다. 새로 태어난 동생에게 질투심을 느꼈거나 동생에게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될 때 혹은 몸이 너무 힘들고 지쳤을 때 등 감당하기 힘든 상황에서 심한 떼를 쓰고 자기 멋대로 행동하려 하기도 한다. 이런 경우에는 사랑과 관심을 달라는 호소가 이기적인 행동으르 나타나는 것일 수 있다. 아이가 언제 어떤 장소에서 이기적인 행동을 하는지 고려해 그에 맞는 욕구를 충족시켜 줘야 한다.

 

② 협동심을 발휘할 수 있는 놀이를 찾자

사랑을 지나치게 받고 자라서 나눌 줄 모르는 이기적인 성향을 보이는 아이들은 승자와 패자를 가르는 활동보다는 서로 협력할 수 있는 활동이나 놀이를 즐기게 해주는 것이 좋다. 아이와 함께 요리한다거나 음식을 똑같이 나눠 먹기, 장난감을 이용해 함께 탑 쌓기 등 부모나 친구와 짝을 지어 호흡을 맞추는 놀이를 통해 다른 사람과 함께 나누고 협동하는 기쁨을 알게 해주자.

 

③ 아이를 배려하고 아이의 욕구에 귀 기울이기

자신의 욕구가 무시되거나 충족되지 못한 경우, 아이는 다른 사람의 욕구도 인정하지 않는다. 이런 경우라면 아이가 원하는 바를 충분히 들어주고 실현해 줘야 한다. 무엇보다 따뜻한 애정과 배려를 통해 부모가 자신을 사랑하고, 든든하게 떠받쳐준다는 확신을 느낄 수 있게 해줘야 한다. 아이가 부모에 대한 확신을 지니게 되면 오히려 욕심이 줄어들고 자신의 욕구가 조금 지연되거나 거부되어도 크게 좌절하지 않는다. 이런 경험을 통해 아이는 자신의 욕구를 스스로 절할 수 있게 되고, 다른 사람의 욕구를 인정하고 그것에 맞게 보살펴 주는 것도 배운다.

오세준
오세준

아이를 키우는 부모에게 유익한 정보를 줄 수 있는 정직한 글을 쓸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